중독정보/사업소개

INFORMATION

알코올중독
도박중독
인터넷중독
약물중독

1) 술에 대한 조절력이 상실된 상태
음주량의 문제(마음먹은 것보다 많이 마신다)이거나 혹은 음주 횟수의 문제(마시지 않아야 할 상황에서 마신다)를 말한다.

2) 술에 습관화 혹은 의존하는 상태
술을 마시지 않으면 괴롭고 불편해서 자신의 노력만으로 금주할 수 없는 상태가 심리적인 의존 상태이다. 사회활동(친구, 친지와의 대인관계)을 위해서 술을 마셔야 되는 사람은 이미 정상적인 사회 활동을 위한 음주라 할 수 없다.
신체적인 습관성이란 몸 자체가 술에 습관화되고 적응되어 주량이 늘어나고 마시지 않으면 금단 증상이 생기는 상태를 말한다.

3) 음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중요한 장애가 생기는 만성적인 질병상태
일년 동안 3번 이상 음주 운전으로 구속되었다면 중독자일 가능성이 많고, 취중 싸움으로 중상을 당하여 큰 고생을 하였는데도 그 후 다시 술을 마시고 싸워 부상을 당했다면 또한 중독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단계 : 전구단계
ㆍ마음의 안정을 찾기 위해 때때로 마신다.
ㆍ해방감을 위해 매일 주기적으로 마신다.
ㆍ알코올에 대한 내성이 증진된다.

2단계 : 진행성단계
ㆍ은밀히 마시게 된다.
ㆍ최초의 기억상실을 경험한다.
ㆍ음주에 대해 죄책감이 생긴다.
ㆍ음주에 대한 논의를 회피한다.
ㆍ기억상실이 점차 심해진다.

3단계 : 중대한위기단계
ㆍ음주조절능력을 상실하게 된다.
ㆍ약속을 지킬 수 없게 된다.
ㆍ다른 일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ㆍ사업이나 금전적으로 문제가 생긴다.
ㆍ식욕이 없어진다.
ㆍ해장술을 마시게 된다.
ㆍ허세를 부리고 공격적인 행동을 한다.
ㆍ이유 없이 원한을 품는다.
ㆍ일시적으로 음주를 중단하기도 한다.
ㆍ모든 행동이 알코올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ㆍ중독에 대한 변명을 한다.
ㆍ직장을 잃거나 그만둔다.
ㆍ질투와 의처증이 생긴다.
ㆍ성적욕구가 감퇴한다.
ㆍ건강에 문제가 생긴다.

4단계 : 만성적단계
ㆍ술꾼이 되어 매일 마시게 된다.
ㆍ조금만 마셔도 취한다.
ㆍ도덕적으로 타락한다.
ㆍ보다 저속한 사람과 마신다.
ㆍ일할 능력이 없어진다.
ㆍ변태적 사고방식이 생긴다.
ㆍ막연한 공포심에 사로잡힌다.
ㆍ술 이외엔 다른 생각이 없다.
ㆍ손 떨림이 있다.
ㆍ정신적인 면에 있어서도 바보와 같이 된다.
ㆍ술 마시는 구실을 찾지 못한다.

1. 기대사고
이는 알코올의 심리적 효과를 기대하는 사고방식을 말한다. 술을 마시면 마음이 안정되고 자신감이 생긴다거나 힘이 나서 일을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거나 어려운 문제로부터 도피할 수 있다고 하는 생각을 말한다.
이러한 생각들은 물론 부분적으로는 타당성이 있지만 이는 음주 시작 후 초기 몇 시간에 해당하는 순간적인 효과이며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정반대의 결과가 나타날 위험을 무시하는 것이 중독적 기대사고의 특징이다.

2. 허용사고
음주를 망설이는 상황에서 최종적으로 행동을 정당화하고 허용, 촉진하는 내용의 생각을 말하는데 “한 잔만 하지”, “오늘 같은 날에는 세상이 두 쪽 나도 한 잔 해야 해.” 라고 생각하면서 행동으로 옮기게 된다. 이처럼 생각의 타당성을 재고해 볼 겨를 없이 행동으로 옮기게 되는 것이 문제이다.

3. 충동사고
음주충동에 대한 중독자의 태도와 생각을 말한다. 음주충동에 대해 자신은 매우 무기력하고 어찌할 수 없다고 하는 패배감에 젖어있는 생각을 말한다.

4. 중독자의 특징적인 방어기제가 통제력을 약화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부정, 합리화, 투사)
중독자들은 음주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나 손실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외면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부정이라고 한다. 또한 자신은 여러 가지 이유로 해서 술을 마실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며 자기합리화를 하고, 나아가서 자신이 술을 마시는 것을 주변 환경이나 다른 사람들의 탓으로 돌림으로써 현실을 있는 그대로 직시하거나 인정하지 못하게 된다. 그 결과 현실과의 상호작용에서 무기력해지며 타인들과의 관계가 깨어지고 세상으로부터 고립되고 단절된다. 그리하여 그들은 점차 모든 관계들로 통하는 창들을 차단하고 마치 애벌레처럼 어두컴컴한 고치 속에 자신을 꽁꽁 숨기게 되는데 이를 캡슐화 현상이라고 한다.

입원치료
술과 격리하고 해독을 하며, 술을 끊으면서 발생하는 금단증상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입원이 필요하다. 환자 개인의 신체상태에 대한 치료뿐만 아니라 약물치료가 병행된다. 보통 2주정도 해독치료가 진행되고 전문적인 상담과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치료적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최소한 3개월이상 입원치료가 필요하다.

약물치료
1. 해독치료 : 금단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2. 항 갈망제 : 음주충동을 감소시키고 폭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재활치료
1. 심리사회적 치료
   1) 동기증진면담
   2) 인지행동치료
   3) 12단계 촉진치료
   4) 마인드풀니스(심신자각)치료

2. 센터프로그램
최소 6개월 과정으로 진행하며, 장기적으로 참여가 필요하다. 월, 수, 금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시간은 홈페이지의 프로그램 일정을 확인하면 된다.

3. 외래치료
약물치료와 병원에서 진행하는 외래집단치료 및 의사면담을 통해서 지속적은 관리

4. AA모임
알코올중독자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조모임이다. 이 자조모임은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오래된 역사를 통하여 구조화된 치료 프로그램으로 전국에 개설되어있다.